본문 바로가기
Tool/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일러스트레이터 모양 기능 이용하여 그래픽 스타일 만들기

by 오딕트 2023. 10. 26.

오늘 공부할 일러스트레이터 기능은 '모양' 기능. 영어로는 appearance 입니다.

 

'모양' 기능은 대상 오브젝트의 속성을 변하지 않고 '모양'을 변경시켜줄 수 있는 도구이다.

원본을 유지할 수 있고, 변형된 속성값들을 '그래픽 스타일'로 저장하여 다른 오브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점에서 유용하다.

 

 

모양의 위치

'모양'은 별도의 창(Window)으로 분리되어있기에 상단 메뉴 - 창 - 모양(E)에서 활성화를 시켜야한다. 단축키는 Shift + F6.

 

모양의 기본값은 패널의 기본값과 동일하다. 이제 오브젝트를 만들어 어떻게 뜨는지 확인해보자.

모양을 이용할 수 있는 오브젝트는 기존 그림 레이어뿐만 아니라 그룹으로 지정된 오브젝트나 문자에도 적용할 수 있다.

간단히 문자에 적용해보겠다.

 

아무런 모양이 없어서 설정된 것이 없다.

 

하단 메뉴는 왼쪽부터 '새 선 추가(stroke)', '새 칠 추가(fill)', '새 효과 추가(effect)' 순이다.

'효과' 메뉴는 상단 메뉴의 '효과'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이펙트를 적용할 수 있다.

 

칠의 색상값을 바꿔보았다. 사용법은 속성값 바꾸는 것과 차이가 없다.

'모양'의 유용한 점은 레이어를 추가하면서 만들던 것들을 '모양'만 추가하여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럼 레이어 정리하기가 편해 작업 전체의 흐름이 편리해진다.

 

예를 들어 글자에 그림자를 주려고 하면 이렇게 하면 된다.

우선 하단의 메뉴에 새 칠을 추가해준다.

 

그림자를 만들기 위해 새 칠의 위치를 조정해준다. 조정을 위해 '왜곡과 변형' - '변형(Transform)' 기능을 이용한다.

 

'가로', '세로' 값을 조정하여 그림자의 위치를 지정해준다. 아래 '미리보기'를 이용하여 위치를 가늠한다.

 

'확인'을 눌러 추가된 변형 효과가 오른쪽 '모양' 패널에 적용된다. 레이어 추가 없이 이렇게 글씨에 효과를 만들어줄 수 있다.

 

이번엔 '패스 이동(offset path)'를 이용하여 글 뒤에 배경도 적용하였다.

이렇게 한 세트를 만들면 shift+F5를 눌러 '그래픽 스타일'에 저장할 수 있다.

 

저장하는 법은 완성된 모양이 적용된 오브젝트를 그래픽 스타일에 '드래그 & 드랍'하면 된다.

 

이제 아무런 텍스트를 작성하고 그래픽 스타일에 저장된 스타일만 클릭해주면 바로 이전의 효과가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깔끔한 레이어 환경이 필요한 직장인이나 그런 성격의 소유자라면 반드시 모양 기능을 익혀두는 걸 추천드립니다.